독서발문 / 독서토론 / 독서논술 진단 시행, 접수는 3월 4일부터
”EBS미디어독서력진단“이 전국적으로 3월에 시행된다.
초, 중, 고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증진 시키고 독서를 통한 창의사고력, 문제해결력, 토론능력 등을 키울 수 있는 EBS미디어독서력진단은 전국에서 동시에 실시된다.
현직 초, 중, 고교 교사들로 구성된 채점위원단과 온, 오프 채점시스템을 갖춘 EBS미디어독서력진단은 학생들의 독서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EBS미디어독서력진단은 세 가지 분야에서 진행된다.
첫째는 독서발문진단이다. 독서력진단에 응시하는 학생은 본인이 원하는 책을 읽고 독서 후 활동으로 발문과 답변을 서술하는 방식이다. 온라인평가로 진행되며 발문과 답변의 수준을 평가한다.
둘째는 독서토론진단이다. 독서토론 진단은 독서발문 평가에 패스한 학생들이 응시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10여명씩 그룹을 지어 이야기식 토론으로 진행된다.
독서발문 응시접수 시 독서토론 대상도서를 알려주며 대상도서를 읽고서 사전에 토론준비를 해야 토론평가에 임할 수 있다.
토론진행 및 채점은 복수의 채점위원이 참여하여는 방식이다.
셋째는 독서논술진단이다. 독서논술 진단은 독서발문 평가에 패스한 학생들이 응시할 수 있으며 현장 평가로 진행된다.
사전에 주어진 대상도서를 읽고 주어진 주제에 맞춰 글을 작성한다.
이처럼 EBS미디어독서력진단은 학생들이 독서와 친해지고 책을 읽는 좋은 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할 뿐 아니라 독서를 통한 발문과 토론, 논술 활동을 통해 폭넓은 사고와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이다.
주관사인 EBS미디어는 준비기간이 길었던 만큼 초, 중, 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고 가장 기본이 되는 독서를 통해 학습능력은 물론, 인성과 진로, 창의, 교우관계 등 여러 방면에서 성장과 발달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확신했다.
2019년 평가 일정 및 평가방법별 동영상 교육자료와 예시자료 등을 통해 사전학습이 가능하며, 홈페이지 “EBS미디어독서력진단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병찬기자 / yoon4698@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