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디베이트 최강자 겨룬다” 한국청소년 영어토론대회 8월 개최

헤럴드에듀와 디베이트포올과 서울교대가 공동 주최하고 주한 영국문화원이 후원하는 ‘KYDC 한국 청소년 영어토론대회’가 8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서울 교대에서 열린다.

초 · 중등 학생들에게 글로벌 시민의식과 미래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이번 대회는 일반 경진대회나 웅변대회 등과는 달리 규칙에 따라 승패를 결정하며 예선과 본선 라운드를 통해 토론 강자를 선정한다.

KYDC 영어토론대회 평가위원장인 서울교대 이완기 교수는 “청소년들이 토론대회에 참가함으로써 팀워크를 배우고 사고의 다양성을 인정하며 자신의 가치와 생각과 가치를 논리화하고 설득하는 역량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면서 “올바른 토론문화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민주시민의식과 글로벌인재로서 리더십을 기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대회 취지를 설명했다.

대회진행의 기본방식은 중등팀의 경우 3:3 의회식 대립토론을 채택하며, 초등팀은 4:4 방식으로 운영한다. 본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예선 2경기 준비 토론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경기에서 즉흥 토론 방식으로 경합하게 된다. 대회 조직위원회는 토론자들이 지식과 상식 내에서 논거를 구성하여 순발력을 기를 수 있도록 즉흥 주제에 많은 비중을 두었다. 준비주제는 이달 23일 대회 공식 사이트를 통해 공지된다. 즉흥주제는 대회당일 30분의 준비시간이 주어진다.

이번 대회는 국내외 초 · 중등 재학생 뿐만 아니라 홈스쿨링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도 모두 참석이 가능하다.

수상자는 우승, 준우승, 4강, 8강 성적에 따라 서울교대 총장상과 주한영국문화원장상, 헤럴드 사장상, 헤럴드에듀 사장상 등이 주어진다. 

이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시대에 우리 어린 청소년들이 국제무대에서 성숙한 글로벌 인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의식과 소양, 행동역량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면서 “이번 대회를 통해 이러한 국제적 안목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동기부여와 기회를 갖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KYDC 한국청소년영어토론대회의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 kydc.co.kr을 참고하면 된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