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평생교육진흥원. 전액무료로 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등 13과정 강좌지원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근로자의 고용 불안정이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회원국 중 최고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금재호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OECD 13개 회원국의 임금근로자 평균 근속기간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근로자의 근속기간이 5.6년으로 가장 짧았다고 발표. 특히 남성 근로자는 6.7년, 여성은 4.3년에 불과했다.

이에 비해 근로자 평균 근속기간이 12.2년인 이탈리아를 비롯해 다른 나라의 근속기간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길었다고 밝혔다.

금 교수는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50세 전후 명예퇴직, 중소기업 근로자의 빈번한 이직 등을 고용 불안의 원인으로 꼽았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특히 요즘같은 100세시대에는 60대~70대 이상까지도 일을 하고자 하는 설문을 흔하게 접할 수가 있는데, 특히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남녀 직장인 833명을 대상으로 ‘인생 이모작 계획’에 관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들은 52세를 본인의 퇴직 연령으로 예상하고 있었고 남성들은 54세, 여성들은 50세라고 답했다.

직장인 10명 중 7명에 해당하는 75.8%가 ‘회사생활을 끝내고 난 후에도 계속해서 일하고 싶다’고 답했고 실제로 일을 계속하고 싶은 이유 1위로 ‘경제적인 이유(49.9%)’를 꼽았다

다음으로 사회적으로 고립되지 않기 위해서(23.8%), 평소 하고 싶던 일에 도전하고 싶어서(13.9%), 남아도는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12.0%) 등의 이유로 은퇴 후에도 계속해서 일하고 싶다고 밝혔다.
 
직장 은퇴후에도 남성들은 69세까지, 여성들은 66세까지는 일을 하고 싶다고 답했다.

이에 경제성장과 더불어 더 나은 삶의 질 영위에 있어 심리적안정과 치유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정서적 증상 등으로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갈등에 놓인 사람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전문가등이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2013-2023 인력수급전망」에 따르면, 2013년 상담전문가의 취업자 수는 27,500명으로 2008년 12,200명 대비 15,300명(연평균 17.6%) 증가하였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있는 자격증취득을 할 수 있는 한국평생교육진흥원의 교육생 5,000명을 대상으로 자격증을 취득 했거나 취득하는 이유에 대해 설문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2015년도 기준)

▲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통해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성장시키고,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교육전문가가 되려는 경우(31.5%),  ▲ 교사나 강사, 상담사활동을 하고있거나 준비중인 입장에서 자질함양을 통한 전문인력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경우(22.7%),  ▲ 노인이나 장애우를 대상으로 면담 및 심리상담을 통한 문제파악 및 해결을 하여 건전하고 긍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경우(18.6%), ▲ 인문학 및 심리학,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법에 관심이 있어 전문적인 지식을 넓혀가고 그에따른 공신력있는 자격증으로서의 증빙을 원하는 경우(11.9%),  ▲ 사회복지사/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했지만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소통하는 사회복지사/보육교사 로서의 역할 수행을 원할하게 하고자 하는 경우(7.2%),  ▲ 자기계발을 통해 원하는 미래를 계획하고 바꾸어 보고자 하는 경우(3.7%),  ▲ 부대관리 및 병력면담, 상담을 행해야 하는 군 간부.(3.2%),  ▲ 기타(1.2%)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평생교육진흥원 에서는 개설하고 있는 모든과정에 대해서 사회서비스 및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11월 까지 신청자에 한해 무료지원을 계획을 발표했으며 4주~6주과정으로 온라인무료수강 및 시험응시료없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해진다.

개설과정은 1) 대상별: 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2) 매개별: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3) 비전형성별: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인성지도사, 분노조절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등이다.

무료지원 참여방법은 한국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www.lei.or.kr 회원가입 시 추천인에 ‘사회서비스‘라 입력하면 전 과정에 대해서 3과정까지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문의사항은 홈페이지에서 주말포함 언제나 질의응답이 가능하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