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Government and Politics (정부구조와 정치체제)
1. AP US Government and Politics (미국정치)
2. AP Comparative Government and Politics (비교정치)
AP 사회과목 시험중에서 정치체제와 관련된 과목은 미국정치와 비교정치의 두 과목입니다. 지난 17회 기사에서 설명드렸듯이, 미국정치 과목는 미국사회의 정치적 의사결정과정을 공부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정치는 사회의 갈등구조를 반영하고 해결해 나아가는 과정입니다. 비교정치에서는 각 나라의 고유한 역사적 사회적 경험에 근거한 갈등과 정치과정, 그리고 이것을 반영하고 있는 정부구조와 정치체제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사례연구 Case Study 로 주어진 6개의 국가들은 저마다의 독특하고 구별되는 정치구조적 특징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영국은 권력융합과 책임정치를 기반으로 하는 의회민주주의 Parliamentary System 체제로서 권력분할과 견제-균형의 원칙을 가지고 있는 대통령제 Presidential System 의 시각에서는 유의할 점이 많은 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멕시코는 미국과 유사한 대통령제의 정부구조와 연방제 Federal Government 의 정치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또한 대통령제와 연방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규범으로서의 헌정제도 Constitutional System 가 현실의 제도적 실천과는 연결되고 있지 않습니다. 멕시코 역시 나이지리아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나이지리아 보다는 조금 더 제도적 실천의 경험이 많다고 하겠습니다.
중국과 러시아는 사회주의적 경제관계와 정치체제를 가지고 있었던 공통점이 있습니다. 두 나라 모두 80년대 후반 부터 국내외적인 압력에 대한 반작용으로 체제의 변화를 경험 하였습니다. 러시아는 구 소련으로 부터 조금 더 혁명적이고 급진적인 변화를 거쳐 지금의 자본주의적이며 다당제 민주제도를 기초로 하는 러시아 공화국이 되었습니다. 중국은 국-내외적인 변화 압력에 조금 더 기민하고 주체적으로 반응한 결과, 중국 공산당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한 개 정당 독주 One Party Leadership 의 정치체제와 사회주의적 자본주의로의 이행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란 입니다. 2001년 9월 11일은 미국에게 많은 충격을 준 날입니다. 1957년 소련이 미국에 앞서 최초로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지구궤도에 쏘아올려 스푸트니크 Sputnik Crisis 충격을 촉발하고, 미국의 수학-과학 교육의 근간을 흔들었다고 하면, 2001년의 9.11 사건은 아랍과 이슬람에 대한 미국의 무지가 미국인들을 당황하게 만든 날입니다. 이후 미국에서는 아랍의 언어와 사회, 이슬람에 대한 이해와 공부의 필요가 점증하였고, 2006 부터 AP 비교정치과목에 이란이 포함되게 되었습니다. 이란 사회는 이슬람의 교리가 종교의 영역을 넘어서 사회의 다수 윤리를 지배하고 있으며, 종교와 정치가 연결되는 신정국가 Theocracy 의 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험은 객관식 (50% 점수비중) 과 주관식 (50% 점수 비중)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객관식은 55문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한 시간은 45분 입니다. 주관식은 100분의 제한시간에 8문제 (개념을 물어보는 작은 문제 5개, 정책현실-정치이슈와 개념연결의 큰 에세이 1문제, 국가사례에 대한 분석문제 2개)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정치를 공부한 학생이거나, 국제이슈에 관심이 있는 학생, 국제관계 International Relations 를 전공하고 싶거나, 공부를 마치고 나서 국제 조직 또는 국제 단체에서 일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꼭 필요한 과목입니다.
글: 최승범- SAT-ACT 강사, 미국진학 컨설턴트(헤럴드프랩www.heraldpre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