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애플은 2일 ‘아이패드2’를 공개하는 자리에서 iOS 4.3를 오는 11일 출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iOS 4.3은 애플의 인터넷 브라우저 ‘사파리’에 신형 엔진인 니트로 자바스크립트(Nitro JavaScript)를 탑재해 기존보다 웹 서핑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졌다.
특히 이번 버전에서 주목할 기능은 다른 전자 기기들을 아이폰4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시켜 주는 테더링을 지원한다는 것. iOS 4.3이 설치된 아이폰4는 와이파이 지원 기기를 최대 5개까지 연결해 쓸 수 있는 무선 공유기 역할을 할 수 있다.
와이파이가 안 되는 곳에서도 3G 통신망으로 개인용 핫스팟(Hotspot)을 이용해 와이파이 지원기기를 무선 데이터와 접속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아이튠즈 홈 셰어링 기능(iTunes Home Sharing)이 지원돼 음악과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통해 아이패드와 아이폰, 아이팟 등에서 공유할 수 있다.
업데이트 후, 옆면 스위치를 화면 회전 잠금기능이나 무음 기능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아이폰의 ‘설정’에 들어가 필요에 따라 옆면 스위치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또 에어플레이 기능 개선, 멀티태스킹 시 배터리 소모 개선, 통합 메시지함 관리기능 개선 등이 이번 업데이트에서 지원된다.
iOS 4.3은 아이폰3Gs와 아이폰4, 아이팟터치 3·4세대 , 아이패드 1·2세대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혜미 기자 @blue_knights>
ham@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