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스케2 수많은 이슈와 대조
지상파 주시청자 장년층
e동영상 저작권도 걸림돌
재방송도 단 1회 그쳐
시청률은 올랐지만 아직 밥상머리 화제로는 오르지 못했다.
MBC 오디션 프로그램 ‘스타오디션-위대한 탄생’이 요즘 빠진 딜레마다.
‘스타오디션’은 지난 7일 자체 최고 시청률인 14%(AGB닐슨미디어리서치ㆍ전국)를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해 방송된 엠넷 ‘슈퍼스타K 2’가 방송 직후 연일 밥상머리와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며 수많은 이슈를 낳았던 데 반해 ‘스타오디션’은 사람들의 관심사에서 한 발짝 비켜나 있다.
11세 참가자 김정인, 미스재팬 출신 권리세, LA 예선 참가자 허지애 등이 반짝 시청자의 관심을 받았을 뿐이다.
일각에서는 그 원인을 지상파 방송의 매체 특성에서 찾기도 한다.
지상파는 케이블ㆍ위성TV 등 뉴미디어 방송에 비해 40대 이상 시청층이 두터운 편. 10~20대 시청자가 방송 내용을 인터넷 게시판과 동영상을 통해 확대 재생산하는 데 반해 40대 이상 장년층은 방송사가 보내주는 프로그램을 수동적으로 시청하는 데 그치는 경향이 뚜렷하다.
지상파 3사가 최근 몇 년간 강화한 인터넷 동영상 저작권도 ‘스타오디션’의 이슈화에는 불리한 조건으로 작용한다.
‘슈퍼스타K 2’를 방송한 엠넷미디어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는 불법 동영상으로 골치를 앓았지만 이런 동영상이 이슈 재생산에 기여한 공도 무시할 수 없다”고 털어놨다.
각종 블로그와 사이트를 통해 퍼져 나가는 불법 동영상이 입소문을 내고 시청률을 올리는 일등공신이었다는 것이다.
반면 반면 웹하드ㆍ포털 업체와 저작권 합의를 이뤄낸 iMBC 관계자는 “웹하드ㆍ포털 업체의 협조로 상시 모니터링, 불법 동영상 포착 시 즉시 삭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정된 재방송 횟수도 관건이다. 재방송 횟수가 많으면 본방송 시청률에는 악영향을 미치지만 결과적으로 더 많은 시청자를 확보해 이슈의 확대 재생산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다.
지난 7일 방송된 ‘스타오디션’은 이틀 뒤인 9일 오후 한 차례 재방송되는 데 그쳐 보통 5~6차례 재방송했던 ‘슈퍼스타K’와는 대조를 이뤘다.
김윤희 기자/ worm@heraldcorp.com